설명할 탭은 Mask에 속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것이 Bitmap, Polygon 정도네요.
Polygon같은 경우엔 정말 많이 사용한답니다.
Bitmap의 단축버튼
Polygon의 단축버튼
폴리곤 마스크를 형성할 때 사용하는데 방법은 다양합니다.
뷰어에 있는 단축 아이콘을 사용할 수도 있고,
뷰어에서 폴리곤 작업할 부분에 대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
Effect Mask – Polygon을 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지막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간단히 폴리곤에 대해서 추가 설명을 한다면 작업한 부분을 역전시키는 것이 Invert,
키작업을 한 영역을 배경과 자연스럽게 합치기 위해서 조절할 것이 바로 Soft Edge입니다. 모션블러를 많이 먹은 경우 등에는
키작업에서도 Soft Edge를 많이 주는 것이 좋으며,
와이어를 제거하는 작업처럼 작업한 그 부분을 확실히 살려야 하는 경우에는 Soft Edge를 조금 주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0.015에서 0.002를 사용해주면 깔끔하게 보입니다.
(그림은 폴리곤의 설정 모습입니다.
현재 Level은 1로 100% 폴리곤된 영역이 보이는 상태이고,
Soft Edge는 0.002로 일반적인 경우로 잡혀 있습니다.
좀더 아래를 보면 Invert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이는 플레이트에 작업한 영역을 제외한 영역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
폴리곤 작업을 하다보면 위의 그림처럼 폴리곤이 많이 쌓이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퓨전은 쉐이크처럼 작업한 부분에 확장해서 폴리곤 작업을 해주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렇게 길게 쌓이게 되곤 합니다.
하지만 5버전으로 오면서 Double Polygon기능이 제공되어서 이전보다 훨씬 편하고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게 되었고,
Effect Mask와 Garbage matte가 분리되어 확실한 구분을 하면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더욱더 좋아지지 않을까요?....
위 그림은 폴리곤 작업을 할 때 뜨는 툴바의 모습입니다.
맨 아래를 보면 Double Poly라고된 D버튼이 보이실 것입니다.
저것을 눌러서 더블 폴리(Double Poly)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참조로 저 툴바의 모습은 위의 그림과 같이 Button Style - Icons and Text labels가 체크된 상태의 모습입니다.
일반적으론 Icon Only로 되어 있습니다.
'Curriculum > roto'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line editor의 활용 (0) | 2010.03.24 |
---|---|
Alpha를 지닌 이미지를 Black/White의 이미지로 변환 (0) | 2010.03.24 |
로토 작업을 하기 위한 팁 3 (0) | 2010.03.24 |
로토 작업을 하기 위한 팁 2 (0) | 2010.03.24 |
로토 작업을 하기 위한 팁 1 (0) | 2010.03.24 |